이 계절의 소설
이 계절의 소설 시즌7 봄
2025.03 - 2025.04
금정연 서평가
강보원 평론가
최가은 평론가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의 『벵크하임 남작의 귀향』 함께 읽기
『사탄탱고』, 『저항의 멜랑콜리』, 『전쟁과 전쟁』에 이은 라슬로 4부작의 마지막 작품! 올봄,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의 『벵크하임 남작의 귀향』을 함께 읽으며 깊이 있는 문학적 탐구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금정연 서평가의 리드 아래, 강보원 평론가, 최가은 평론가와 함께하는 이번 모임에서는 작품을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더욱 풍성한 이야기로 확장해 나갑니다.
자세히 보기벵크하임 남작의 귀향
『사탄탱고』『저항의 멜랑콜리』『전쟁과 전쟁』에 이은 라슬로 4부작의 마지막 작품. 벵크하임 남작은 집으로, ‘고향’으로 향한다. 더 이상 친숙하지도, 안전하게 보호해줄 대상도 없는 그곳으로, 다만 애정을 갈구하면서. 오래되고 잊힌 첫사랑이자 단 하나의 기억을 좇아, 그 또한 원시적이고 오래된 감정을 따라 다시 귀향한다. 라슬로는 귀향을 다룬 선구적 작품들이 지닌 고전적 클리셰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는다. 벵크하임 남작은 평생 단 하나의 사랑을 품고 살아갔고, 그 사랑이 시작된 곳으로 돌아가 죽는다.
이 계절의 소설 시즌6 겨울
2024.12 - 2025.01
금정연 서평가
강보원 평론가
최가은 평론가
모임 1. 줄리언 반스의 『우연은 비켜 가지 않는다』 함께 읽기
맨부커상을 수상한 영국 문학의 거장, 줄리언 반스가 40년 동안 천착해 온 화두가 집약된 신작 장편소설! 올겨울 우리가 함께 읽을 소설은 줄리언 반스의 『우연은 비켜 가지 않는다』입니다. 읽을 때마다 새로운 층위를 드러내는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모임에서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봐요. 『우연은 비켜가지 않는다』모임은 금정연 서평가가 강보원 평론가와 함께 보다 풍성한 소설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자세히 보기모임 2. 옌롄커의 『해가 죽던 날』 함께 읽기
중국어로 쓰인 가장 권위 있는 문학작품에 수여하는 홍루몽상 수상작. 마술적 리얼리즘 기법으로 제임스 조이스, 후안 룰포에 견주어지는, 올겨울 우리가 함께 읽을 소설은 옌롄커의 『해가 죽던 날』입니다. 은유와 상징으로 현실의 부조리를 풍자하는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모임에서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봐요. 『해가 죽던 날』모임은 금정연 서평가가 최가은 평론가와 함께 보다 풍성한 소설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자세히 보기이 계절의 소설 시즌5 가을
2024.05 - 2024.10
금정연 서평가
강보원 평론가
최가은 평론가
모임 1. 김갑용 작가의 『냉담』 함께 읽기
소설과 소설 바깥, 현실과 꿈을 넘나들며 한국 장편소설의 새로운 신호탄으로 평가받는 작품! 올가을 우리가 함께 읽을 소설은 김갑용의 장편『냉담』입니다. 평소 인간의 심리를 밀도 있게 그려낸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모임에서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봐요. 본 모임은 금정연 서평가가 강보원 평론가, 김미정 편집자와 함께 보다 풍성한 소설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자세히 보기모임 2. 이미리내 작가의 『이름 없는 여자의 여덟 가지 인생』 함께 읽기
세계가 먼저 주목한 우리의 이야기. 한국인이 영어로 쓴 K-문학의 새로운 계보로 평가받는 작품! 올가을 우리가 함께 읽을 소설은 이미리내의 장편 『이름 없는 여자의 여덟 가지 인생』입니다. 역사의 질곡에 굴하지 않는 강인한 여성을 그려낸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모임에서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봐요. 본 모임은 금정연 서평가가 최가은 평론가, 김해지 편집자와 함께 보다 풍성한 소설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자세히 보기이 계절의 소설 시즌4 봄
2024.03 - 2024.05
박혜진 평론가
강보원 평론가
소유정 평론가
김지운 편집자
최가은 평론가
한소범 기자
이 계절의 소설 시즌3 겨울
2023.12 - 2024.02
박혜진 평론가
강보원 평론가
소유정 평론가
김지운 편집자
정용준 소설가
한소범 기자
이 계절의 소설 시즌2 가을
2023.09 - 2023.11
박혜진 평론가
강보원 평론가
소유정 평론가
김지운 편집자
정용준 소설가
한소범 기자
이 계절의 소설 시즌1 여름
2023.06 - 2023.08
강보원 평론가
박혜진 평론가
소유정 평론가
전기화 평론가
조대한 평론가
한소범 기자